매체와 좀비 新그림/글/공작

 그냥 써보고 싶어서….

 여기서는 실재하는 부두이즘의 좀비가 아니라 영화나 게임에 등장하는 좀비를 소개하기로 한다.

●어떻게 좀비가 되는가?

 로메로 영화를 보면 좀비에게 물렸을 때 타액을 통해 ‘좀비 바이러스’가 전염되는 듯하다. 사람에 따라 다르지만 물린 뒤로 하루를 버티지 못하고 사망에 이르며 반나절 안에 좀비化한다. 하지만 이미 죽은 사람이 좀비로 변한다든가 권총 자살한 사람이 좀비로 바뀌는 것을 보면 1)공기를 통해 전염된 바이러스는 잠복해 있다가 숙주가 사망 시 좀비化를 진행시키고 2)혈액으로 전염된 바이러스는 숙주의 사망을 촉진하는 작용을 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바이오 하자드 시리즈에서 좀비가 되는 원인은 G바이러스의 전염이다. 기본적으로 타액을 통한 전염이지만 영화에서는 공기전염도 가능한 것으로 나온다.(이후 방역작업으로 공기 중 바이러스는 사멸한 듯) 로메로 좀비와 달리 백신이 존재하여 치료할 수 있지만 100% 생존하는 것은 아니며 변이의 가능성도 있다.

 28일후, 28주후의 등장하는 것은 정확하게는 좀비가 아닌 ‘분노 바이러스’ 감염자이다. 이들은 죽지 않았다. 하여튼, 이 역시 타액을 통해 전염 가능하며 피가 눈에 튀어도 감염되는 것을 보면 모세혈관으로 직접 흡수 되도 감염하는 듯하다. 시설에서 개발하던 바이러스이지만 백신 존재 여부는 불확실하다.

 나는 전설이다에 등장하는 것도 좀비가 아니라 감염자이다. 잘 기억은 나지 않지만[…] 어떤 질병의 치료제로 개발됐지만 시간이 지난 뒤 치명적인 바이러스임이 판명된다. 지금의 홍역이나 독감 주사처럼 많은 사람에게 접종한 듯 하다. 역시 물리면 전염된다. 생존자 체내의 항체가 치료제가 될 수 있다.

●좀비가 되면 어떤 행동을 보이는가?

 지성적인 행동은 거의 없다고 봐야한다.(죽기 직전에 하던 행동을 무의식중에 반복하기도 한다) 단순히 식욕만이 남아있다.(살인은 욕구에서 나오는 게 아니라 식욕을 해결하기 위한 사냥이라고 봐야할 터) 이동속도는 작품별로 차이가 있지만 대다수는 느릿느릿 걷는 정도다.(어쩌면 이렇게 에너지 소비가 적기 때문에 오랜 시간동안 먹지 않고 버틸 수 있는지도 모르겠다) 이때 팔은 앞으로 하고 언제라도 희생자를 움켜쥘 준비를 한다. 그 완력은 인간을 산채로 찢어발길 정도.

 산 자와 죽은 자를 어떻게 구분하는지는 불분명하다. (콘솔 게임 ‘데드 라이징’에서는 좀비 흉내를 내도 알아채지 못하는 걸로 그려지기도 한다) 재미있는 점이 대부분 인간만을 노린다는 점이다. 일부에선 뇌에서 분비하는 호르몬 때문이라는 설정도 존재한다.

 감각은 거의 다 남아있는 것으로 보인다. 다만 소리를 쳐도 무시하는 모습이 종종 보이기 때문에 의외로 청각은 안 좋은 듯. 어두운 곳에서 많이 활동하는 것을 보면 시각은 좋은 것 같지만 랜드 오브 더 데드에서 목이 거의 잘려 머리가 뒤로 넘어간 좀비가 인간을 공격하는 걸 보면 시각에 완전히 의존하는 것 같지는 않다.

 28시리즈의 감염자들은 살아있는 것에 대한 끊임없는 분노에 차 있다. 이들의 목적은 살해이며 소화기관이 죄다 녹아버렸기 때문에 음식물 섭취도 할 수 없다. 체력이 다 떨어지면 사망한다.

 전설~의 감염자들은 변이를 일으켜서 완력이 강해지고 어느 정도 지성이 남아있다. 육식동물처럼 무리 사냥을 하는 모습을 보인다. 햇빛에 노출되면 매우 고통스러워하며 오래 노출될 경우 사망한다. 일종의 쇼크사로 보인다.

 위에서 언급한 랜드 오브 더 데드에서 좀비들이 의지를 갖게 된다는 묘사가 재미있다. 이 세계에서 좀비는 사냥감이며 엔터테인먼트 수단이다. 이에 우두머리 좀비가 궐기(?)하여 인간의 피난처를 파괴한 후 자신들만의 땅으로 여행을 떠난다.

●좀비의 메커니즘은?

 가장 그럴듯하게 설명한 것은 바이오 하자드. 원래 근육질환 치료제로서 개발된 G바이러스는 신경에 강력한 전기신호를 보내 죽은 근육도 움직이게 만든다. 어쩌면 뇌세포 활성화 능력도 있는지 모르겠다. 신체는 이미 기능을 정지했기 때문에 타격을 거의 입지 않고 머리=뇌를 공격하는 게 최선이다. 머리 일부분이 없는 좀비가 없는 걸 봐서는 뇌간(지각, 의식, 운동, 생명 유지)이 주요부분인 듯.

덧글

댓글 입력 영역